Urban Studies and Design Lab

A Research Group on Urban Studies and Design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Department of Environmental Design & Graduate Program in Urban Design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ㆍ협동과정 도시설계연구실

NEWS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 – 지방 초광역권 구축 특별위원 (이제승 교수)

March 21, 2024

이제승_지방시대

이제승 교수님께서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지방 초광역권 구축 특별위회 위원으로 위촉되었습니다. 많은 활약 기대합니다!!

2024년 2월 졸업 – 재균, 재성, 유진, 성주, 소현, 진서

February 27, 2024

KakaoTalk_20240226_172442382_05 복사

2024년 2월 26일 학위수여식이 있었습니다. usdl 임재균, 안재성, 조유진, 정성주, 최소현, 홍진서 여섯 명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2024학년도 환경대학원 입학식_장학금 수상 USDL 박민희, 신송윤

February 15, 2024

민희송윤

2024년 2월 14일 진행된 환경대학원 입학식에서 우리 연구실 박민희가 장순영 장학생으로, 신송윤이 노융희 장학생으로 선발되었습니다. 두 학생 모두 축하합니다~! 참고로 장순영 장학금은 서울대를 아끼고 사랑하시는 후원자이신 장순영 선생님께서 1992년에 기부하셔서 각 단과대학의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지급되는 장학금이고, 노융희 장학금은 환경대학원 초대 원장을 역임하신 노융희 교수님께서 환경대학원 학생들을 위해 기부하신 발전기금으로 운영되는 장학금입니다.

2024 한림공학한림원 회원 선정 – 이제승 교수

January 10, 2024

이제승_한림원

이제승 교수님이 2024년 한림공학한림원 회원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한림원은 공학기술 발전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대학, 기업 및 연구소 등에서 기술 발전에 현저한 공을 세운 공학기술인을 발굴하는 단체입니다.

청와대 관물도 강연 – 김세훈 교수

January 10, 2024

청와대

2024년 새해 1월 5일 (금) 오후 2시 <청와대의 장소>를 주제로 김세훈 교수가 청와대 춘추관에서 강연을 했습니다. 문체부에서 주최, 리마크프레스 주관의 “모두를 위한 청와대 > 청와대 관물도”라는 강의 & 워크샵 프로그램입니다. 한국 근현대사의 주요 정치, 외교, 정무의 공간이자 대통령 가족의 사적인 거주공간, 이제는 국민에게 개방된 국가상징공간의 하나인 청와대의 장소성에 대해 많은 생각 나누었습니다. 이 강연은 시리즈 강연으로 2회차에는 이재원 소장님, 3회차는 김아연 교수님, 4회차는 백승렬 기자님으로 이어집니다.

2123 Future City 전시 (2023. 12. 28 ~ 30.)

January 03, 2024

final_studio 복사

2023년 12월 28~30일 연말에 < 2123 미래도시 전시 > 를 양재천 에딧시티 프로젝트에서 했습니다. 23년 2학기 진행된 환경대학원 도시재생스튜디오와 도시설계협동과정 도시설계스튜디오2 성과를 모아 전시를 했고, 미래도시 포럼과 마인드풀 살롱도 진행했습니다. 함께 전체 전시를 기획~진행한 김세훈 + 임저스틴 교수, 에딧시티 남윤주 대표, 스튜디오 활동 지원과 패널 참석/발표를 해주신 아라리오제주 김지완 대표, LG 공간연구소 안지용 소장, KAIST 김영철 교수, 도시공간 디자인랩 비들 추민아 대표, 크립톤엑스 파트너 선주현 이사, TA 서여령, 권혜인 박사생 등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COMPAS 2023년 국토도시 데이터 분석 최우수상(3), 우수상(2) 수상

December 10, 2023

KakaoTalk_20231208_162822060_01 복사

usdl 연구실에서 올해 COMPAS 2023년 국토도시 데이터 분석 과제에서 최우수상(3), 우수상(2)을 수상하는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제주도, 완주군 등 분야 과제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홍현도, 조윤아, 문지훈, 윤소영, 최경인, 이해령 연구원 모두 축하합니다!!!

홍수 알림장치 F-Link : 2023 기후테크 전문가 포럼 발표 (임저스틴 교수 with 정하늘, 조윤아 연구원)

December 08, 2023

저스틴 발표 복사

임저스틴 교수, 정하늘 석사과정, 조윤아 석사과정이 개발한 홍수 알림장치 F-Link에 대한 연구가 SBS 문화재단 후원, 기후테크센터 주최의 ’2023년 기후테크 전문가 포럼’에서 발표되었습니다. 본연구는 ㈜에어플 권태경 박사/대표님과 함께 진행됩니다.

주요 포인트:

 기후변화로 인한 홍수로 인한 재산 및 인명피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2022년에는 26명의 사망자, 660억원 이상의 재산피해, 876세대의 이재민이 발생했으며, 특히 서울시를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홍수 피해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졌습니다.
 2023년에는 피해 규모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후위기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 연구는 기후위기 시대의 재난안전 강화를 목표로 합니다.
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 중 특히 홍수 위험에 대한 혁신적인 기술과 전략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 다양한 재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안전한 사회 구조망을 기술을 통해 구축하고자 합니다.

 홍수 측정 장치 F-Link는 기존 장치에 Pathway를 통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 ‘Pathway’ 기능을 추가하여 홍수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연결 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 홍수 대응 시스템의 개선에 기여하며, 홍수 위기 상황에서의 신속하고 안전한 대응을 가능케 합니다.

 사용자와 연결하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 데이터와 사용자를 연결하여 시각 네트워킹 기능을 통해 실시간 홍수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 시민들은 범람 구역 및 대피 경로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커뮤니티 기반의 재난 대응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F-Link는 홍수 측정 디바이스로, 데이터 수집, 분석, 시각화를 통해 빠르게 경고 신호를 주민/시민들에게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 최종 목표는 범람을 예측하고 사람들을 범람 전에 대피시키는 것입니다.
 연구 방법은 디바이스 개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데이터 시각화, 시민 정보 전달을 위한 재난 알림 문자 및 어플리케이션 사용입니다.

USDL F-Link 팀의 조윤아와 정하늘 석사생은 서울창업센터 관악, 관악S밸리 창업공간에서 서울대와 함께하는 StartUP Rush에 참여했습니다. 이 행사는 멘토들과 함께 연구 및 개발 계획을 논의하고, 실제 사업화에 대한 조언을 받는 1박 2일 멘토링 캠프로 진행되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방안으로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 경험을 통해 사업화 과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KakaoTalk_20231208_131205062

usdl x cupix MOU 체결

December 08, 2023

저스틴 mou

USDL과 건축, 건설, 및 엔지니어링 분야 전문가를 위한 3D 디지털 트윈 플랫폼 Cupix 가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Cupix는 건설업과 소유주들을 간편한 3D 디지털 트윈 플랫폼으로 연결하며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모바일 앱과 360도 카메라를 활용하여 현장을 손쉽게 3D로 캡처하고,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통해 원격 현장 관리, 진행 추적, 3D 측정, 지리 공간 주석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혁신적인 기술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Cupix Vista를 지원하며, 프로젝트 관리를 간편하게 지원합니다. 앞으로 Cupix의 다양한 기술을 활용, 인용하여 도시연구와 분석에 이용될 예정입니다.

<인구감소시대, 지방도시의 지역자원과 관계인구 만들기> 공개세미나

November 24, 2023

포스터 (최종_축소)

어제 11월 24일 (금) 오전 10시 환경대 82동 113호에서 “인구감소시대, 지방도시의 지역자원과 관계인구 만들기”를 주제로 환경계획연구소 기획연구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환경계획연구소와 라브르 27 에서 지원을 받았고, 세미나를 통해 지난 다섯 달 동안 아홉 명의 석박사 연구원들과 지방도시 여섯 곳을 발로 뛰며 느낀 점을 나누었습니다. 더불어 서울시립대 김정빈 교수님의 특강 “공간자존감으로 충만한 도시 – 공공공간의 힘” 도 있었습니다. 외부에서 오신 분들 십여 분 포함 마흔 명 가까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열띤 대화와 관심 감사드립니다.